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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ke에서 HDRI와 관련된 작업 정리
아래는 제공된 스크립트를 기반으로 HDRI 생성 및 조정 작업을 단계별로 요약한 내용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Nuke에서 HDRI를 생성, 조정하고 다양한 조명을 추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1. HDRI 파일 로드 및 크기 조정
- HDRI 파일 불러오기: Nuke에서 Read 노드를 사용하여 HDRI 파일을 불러옵니다.
- Reformat 노드로 해상도 조정:
- 원본 HDRI 파일은 8K 해상도로, 4K로 리사이즈.
- Resize Type을 "Distort"로 설정하여 왜곡 허용.
- 프로젝트 설정 변경:
- S 키를 눌러 프로젝트 설정 열기.
- Full Size Format을 4K lat long으로 설정.
2. 컬러 공간 설정
- Hugin이 생성한 HDRI의 기본 컬러 공간은 linear sRGB.
- OCIOColorSpace 노드를 추가:
- Input Color Space: Utility - Linear - sRGB.
- 이를 통해 HDRI 색감이 표준화됨.
3. 참조 영상 로드
- 참조 영상(Plate)을 Nuke에 로드.
- OCIOColorSpace 노드 추가:
- Input: ACES2065-1.
- ACEScg로 변환하여 작업 통일.
4. Macbeth Chart와 색 조정
- Macbeth Chart 위치 조정:
- SphericalTransform 노드를 사용하여 Lat-Long 투영을 Cube Map으로 변경.
- Face를 -y로 설정하여 아래쪽을 확인.
- Crop 노드를 사용하여 Macbeth Chart 부분만 남김.
- Merge 및 컬러 매칭:
- Merge 노드로 참조 영상과 HDRI 비교.
- Gain, Black Point, White Point를 조정하여 색상 및 밝기 일치.
- 컬러 매칭 후 최종 HDRI 저장.
5. 조명 요소 추출
- 창에서 들어오는 빛(Window Light) 추출:
- SphericalTransform으로 Lat-Long을 Cube Map으로 변환.
- CornerPin 노드로 창 영역을 확대.
- 추출된 이미지를 새 EXR 파일로 저장.
- 천장 조명(Ceiling Light) 추출:
- 동일한 과정을 반복하여 천장 조명만 추출.
6. 불필요한 요소 제거
- 삼각대(Tripod) 제거:
- RotoPaint로 삼각대 영역 마스킹.
- Inpaint 노드로 블러 처리하여 삼각대 제거.
- 블러 완료 후 HDRI 저장.
7. 3D 렌더링을 위한 변환
- 3Delight 렌더러는 .tdl 포맷 사용.
- tdlmake 명령어로 EXR 파일을 TDL 포맷으로 변환:
- 여러 해상도를 포함한 Mipmap 파일 생성.
- 이는 렌더링 시 메모리 최적화와 속도 개선에 도움.
8. Katana에서의 활용 준비
- 모든 EXR 파일은 색 보정(Corrected) 및 조명 요소가 추출된 상태로 저장됨.
- 이후 Katana에서 3D 라이팅 및 셰이딩 작업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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