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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tana/Katana Lighting & Rendering Masterclass

Technical Lighting 7 - Grading and Balancing Your HDRI

by 르면가게 2024. 12. 5.
 

https://www.youtube.com/watch?v=3tiO0cfNm8g&list=PL70z9un4UL0b9XQToLSwApyxbud8FXOnt&index=8

Nuke에서 HDRI와 관련된 작업 정리

아래는 제공된 스크립트를 기반으로 HDRI 생성 및 조정 작업을 단계별로 요약한 내용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Nuke에서 HDRI를 생성, 조정하고 다양한 조명을 추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1. HDRI 파일 로드 및 크기 조정

  • HDRI 파일 불러오기: Nuke에서 Read 노드를 사용하여 HDRI 파일을 불러옵니다.
  • Reformat 노드로 해상도 조정:
    • 원본 HDRI 파일은 8K 해상도로, 4K로 리사이즈.
    • Resize Type을 "Distort"로 설정하여 왜곡 허용.
  • 프로젝트 설정 변경:
    • S 키를 눌러 프로젝트 설정 열기.
    • Full Size Format을 4K lat long으로 설정.

2. 컬러 공간 설정

  • Hugin이 생성한 HDRI의 기본 컬러 공간은 linear sRGB.
  • OCIOColorSpace 노드를 추가:
    • Input Color Space: Utility - Linear - sRGB.
    • 이를 통해 HDRI 색감이 표준화됨.

3. 참조 영상 로드

  • 참조 영상(Plate)을 Nuke에 로드.
  • OCIOColorSpace 노드 추가:
    • Input: ACES2065-1.
    • ACEScg로 변환하여 작업 통일.

4. Macbeth Chart와 색 조정

  • Macbeth Chart 위치 조정:
    • SphericalTransform 노드를 사용하여 Lat-Long 투영을 Cube Map으로 변경.
    • Face를 -y로 설정하여 아래쪽을 확인.
    • Crop 노드를 사용하여 Macbeth Chart 부분만 남김.
  • Merge 및 컬러 매칭:
    • Merge 노드로 참조 영상과 HDRI 비교.
    • Gain, Black Point, White Point를 조정하여 색상 및 밝기 일치.
  • 컬러 매칭 후 최종 HDRI 저장.

5. 조명 요소 추출

  • 창에서 들어오는 빛(Window Light) 추출:
    • SphericalTransform으로 Lat-Long을 Cube Map으로 변환.
    • CornerPin 노드로 창 영역을 확대.
    • 추출된 이미지를 새 EXR 파일로 저장.
  • 천장 조명(Ceiling Light) 추출:
    • 동일한 과정을 반복하여 천장 조명만 추출.

6. 불필요한 요소 제거

  • 삼각대(Tripod) 제거:
    • RotoPaint로 삼각대 영역 마스킹.
    • Inpaint 노드로 블러 처리하여 삼각대 제거.
  • 블러 완료 후 HDRI 저장.

7. 3D 렌더링을 위한 변환

  • 3Delight 렌더러는 .tdl 포맷 사용.
  • tdlmake 명령어로 EXR 파일을 TDL 포맷으로 변환:
    • 여러 해상도를 포함한 Mipmap 파일 생성.
    • 이는 렌더링 시 메모리 최적화와 속도 개선에 도움.

8. Katana에서의 활용 준비

  • 모든 EXR 파일은 색 보정(Corrected) 및 조명 요소가 추출된 상태로 저장됨.
  • 이후 Katana에서 3D 라이팅 및 셰이딩 작업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