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tana 프로세스 및 템플릿 개요
Katana의 핵심 기능
Katana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주요 작업을 수행합니다:
- 데이터 수집: 모델, 텍스처, 쉐이더 및 기타 자산 불러오기.
- 데이터 처리 및 수정: 속성 및 데이터를 조정하여 필요한 결과를 생성.
- 렌더 엔진으로 데이터 내보내기: 최종 렌더링을 위한 데이터 전달.
1. Katana 템플릿 구조
템플릿은 데이터 수집(ingest), 수정(modification), **내보내기(export)**를 설정하는 데 가장 적합한 방식입니다. 조명 컨텍스트에서 각 단계를 세분화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1 Asset Import (자산 불러오기)
- 모델, 텍스처, 쉐이더, 로그 파일 등을 로드.
- 회사의 자산 파이프라인 및 Katana 통합 방식에 따라 다르게 구성될 수 있음.
- Import-O-Matic 노드:
- 자산 로드를 위한 중앙화된 슈퍼 노드.
- 내부적으로 Alembic In, Look File Assign, XML Assign 등 개별 노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불러옴.
- 이 노드를 사용하여 다양한 샷 간에 손쉽게 전환 가능하도록 설정.
1.2 Root Setup (루트 설정)
- 템플릿의 기본 속성을 정의.
- 설정 방법:
- Root Look File을 Look File Manager를 통해 불러오기.
- 또는 현재 템플릿에서 직접 속성 정의.
- 일반적으로 Look File은 속성의 템플릿이며, 자산의 쉐이더 및 속성을 샷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된 데이터임.
- Scene Graph에서 루트를 선택하여 설정된 속성을 확인 가능.
1.3 Shot Globals (글로벌 설정)
- 글로벌 노드는 프로젝트의 기본 경로, 버전 번호 등의 변수를 설정.
- 템플릿 전반에 걸쳐 사용 가능하도록 설계.
1.4 Materials Setup (소재 설정)
- Chrome 및 Gray Sphere 쉐이더와 같은 재질 로드.
- 쉐이더 할당 작업도 이 섹션에서 수행.
1.5 Sequence Setup (시퀀스 설정)
- 시퀀스 레벨에서 공통 조명 및 설정을 정의.
- 샷별로 오버라이드를 적용하기 전에 기본 설정을 먼저 구성.
- 다수의 샷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본 조명 리그 생성 가능.
1.6 Shot Setup (샷 설정)
- 시퀀스 설정에서 시작하여, 각 샷을 개별적으로 조정 및 수정.
1.7 Pre-Pass Setup (사전 패스 설정)
- 렌더 글로벌 설정, AOV, 품질 설정을 정의.
- 조명 리그 및 샷 콘텐츠에 따라 설정이 다를 수 있음.
- 렌더링 요소를 분리하여 출력 패스를 정의.
2. Scene Graph Variables (장면 그래프 변수)
- 샷 전환 및 렌더 출력을 가능하게 하는 Katana의 강력한 도구.
- 컨텍스트 기반 변수 정의로 업스트림 노드 그래프를 변경.
- 예시:
- 프로젝트 설정 탭에서 사전 설정된 변수를 확인 가능.
- 템플릿을 생성할 때 이러한 변수들을 설정.
3. Katana Preferences (환경 설정)
템플릿 설정 전에 몇 가지 환경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3.1 Render Threads 설정
- Edit > Preferences에서 환경 설정 창 열기.
- Application > Interactive Render Thread 3D:
- 렌더링 시 CPU 사용량을 제어.
- 시스템에서 최소 1개의 CPU는 여유로 두는 것이 권장됨.
- 예: 32코어 시스템에서는 15로 설정하여 두 개의 인터랙티브 렌더링 실행 가능.
3.2 Progressive Refinement 활성화
- 3D Light 설정에서 Progressive Refinement 활성화:
- 렌더러가 낮은 해상도에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품질을 높임.
- 초기 결과를 더 빨리 확인 가능.
3.3 Render View 변경
- Render View를 Katana로 설정:
- Katana의 내장 모니터를 사용하여 렌더 뷰를 간단히 확인.
3.4 폰트 크기 조정
- 4K 모니터 사용 시, 기본 폰트 크기(11)가 너무 작을 수 있음.
- 가독성을 위해 18로 조정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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