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atana/Katana Lighting & Rendering Masterclass

Technical Lighting 9 - Match HDRI Orientation/Exposure

by 르면가게 2024. 12. 6.

https://www.youtube.com/watch?v=5K1qnDpaafA&list=PL70z9un4UL0b9XQToLSwApyxbud8FXOnt&index=10

 

HDRI 조정 및 준비

  1. 크롬 및 그레이 스피어 이미지 추출:
    • 크롬과 그레이 스피어 이미지를 Nuke에서 크롭하고 1K 해상도로 리포맷한 뒤 .exr 포맷으로 저장.
  2. HDRI 로드 및 뷰어 설정:
    • Katana에서 크롬 스피어 이미지를 로드하여 렌더 백드롭으로 설정.
    • Katana 4의 멀티뷰 기능으로 참조 이미지와 렌더된 이미지를 비교.
  3. HDRI 미러링:
    • HDRI 이미지가 뒤집혀 있으면 tdlmake 명령어를 사용하여 -mirror x 플래그로 수정.
  4. 노출 비교 및 조정:
    • 그레이 스피어 패스를 사용해 조명 노출 값 비교 및 미세 조정.

추가 조명 설정

  1. 윈도우 및 천장 조명 생성:
    • Katana에서 인캔데선트 라이트 셰이더를 사용하여 창과 천장을 위한 평면 기하학적 객체를 생성.
    • 텍스처를 매핑한 라이트 셰이더를 적용하고 렌더링에 반영.
  2. 기하학적 배치:
    • 라이다 스캔 데이터를 참조하여 라이트 위치와 크기 조정.
    • 카메라에서 보이지 않게 조정.
  3. 환경 라이트 맵 변경:
    • 조명 제거된 HDRI 맵으로 교체 후 노출 재조정.

최종 조정 및 확인

  • 그레이 스피어 렌더를 참조 이미지와 비교하여 최종 조명 세팅 확인.
  • 각 조명의 노출 및 위치를 세밀하게 조정하여 전체 조명 균형을 맞춤.

핵심 작업 요약

  • 크롬 및 그레이 스피어 사용: HDRI의 방향성과 노출 확인 및 조정을 위한 필수 도구.
  • Katana 기능 활용: 라이브 렌더와 멀티뷰를 활용하여 작업 속도와 정확도를 높임.
  • 조명 오버라이드: 쉐이더와 텍스처 매핑을 통해 효율적인 조명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