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5K1qnDpaafA&list=PL70z9un4UL0b9XQToLSwApyxbud8FXOnt&index=10
HDRI 조정 및 준비
- 크롬 및 그레이 스피어 이미지 추출:
- 크롬과 그레이 스피어 이미지를 Nuke에서 크롭하고 1K 해상도로 리포맷한 뒤 .exr 포맷으로 저장.
- HDRI 로드 및 뷰어 설정:
- Katana에서 크롬 스피어 이미지를 로드하여 렌더 백드롭으로 설정.
- Katana 4의 멀티뷰 기능으로 참조 이미지와 렌더된 이미지를 비교.
- HDRI 미러링:
- HDRI 이미지가 뒤집혀 있으면 tdlmake 명령어를 사용하여 -mirror x 플래그로 수정.
- 노출 비교 및 조정:
- 그레이 스피어 패스를 사용해 조명 노출 값 비교 및 미세 조정.
추가 조명 설정
- 윈도우 및 천장 조명 생성:
- Katana에서 인캔데선트 라이트 셰이더를 사용하여 창과 천장을 위한 평면 기하학적 객체를 생성.
- 텍스처를 매핑한 라이트 셰이더를 적용하고 렌더링에 반영.
- 기하학적 배치:
- 라이다 스캔 데이터를 참조하여 라이트 위치와 크기 조정.
- 카메라에서 보이지 않게 조정.
- 환경 라이트 맵 변경:
- 조명 제거된 HDRI 맵으로 교체 후 노출 재조정.
최종 조정 및 확인
- 그레이 스피어 렌더를 참조 이미지와 비교하여 최종 조명 세팅 확인.
- 각 조명의 노출 및 위치를 세밀하게 조정하여 전체 조명 균형을 맞춤.
핵심 작업 요약
- 크롬 및 그레이 스피어 사용: HDRI의 방향성과 노출 확인 및 조정을 위한 필수 도구.
- Katana 기능 활용: 라이브 렌더와 멀티뷰를 활용하여 작업 속도와 정확도를 높임.
- 조명 오버라이드: 쉐이더와 텍스처 매핑을 통해 효율적인 조명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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