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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tana/Katana Lighting & Rendering Masterclass

Lighting Prep 6 - Template Setup

by 르면가게 2024. 12. 5.

https://www.youtube.com/watch?v=nD5xKZZKQvQ&list=PL70z9un4UL0b9XQToLSwApyxbud8FXOnt&index=7

1. 시퀀스 폴더 구조 만들기

  • 시퀀스 폴더 설정: 먼저 hdb 폴더에 hdb000이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katana라는 폴더를 생성하여 템플릿 파일을 저장합니다.
  • 템플릿은 샷별로 저장하지 않고 시퀀스 폴더에 저장하여, 여러 샷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2. globals 노드 설정

목적

  • 프로젝트 경로 등 기본 변수 정의
  • 다른 위치에서도 샷/에셋 파일을 정확히 읽을 수 있게 함

  • globals 노드 추가: gr을 입력해 그룹 노드를 생성하고, 노드 이름을 globals로 지정합니다.
  • 경로 변수 추가: globals 노드의 파라미터에서 string 타입 변수를 추가하여 프로젝트 루트 경로를 설정합니다. 이 경로 변수는 템플릿에서 자산을 불러오는 데 사용됩니다.
  • 사용자 변수 추가: edit user parameters를 통해 경로 설정 변수를 추가하고, 'Show user parameters at top' 옵션을 활성화하여 변수 위치를 맨 위로 표시합니다.

3. asset 로딩 (Import-o-matic 노드 사용)

로딩 대상

  • 샷 카메라
  • 세트 (리더 스캔)
  • 메인 캐릭터 (사무라이)

  • Import-o-matic 노드: Alembic 파일이나 SceneGraph XML 파일을 불러오기 위해 import-o-matic 노드를 사용합니다.
  • 동적 경로 설정: globals 노드에서 설정한 경로 변수를 참조하여 자산을 불러옵니다. 자산 경로는 템플릿 내에서 동적으로 설정됩니다.

주요 설정

  • 카메라를 카메라 리스트에 추가
  • 룩 파일 및 텍스처 할당
  • 경로를 표현식으로 동적 설정

4. Expression 설정

  • 경로 동적 참조: get param 함수를 사용하여 globals 노드에서 설정한 경로를 참조하고, 이를 통해 자산을 불러옵니다.
  • 동적 표현식 사용: 자산 파일 경로를 동적으로 설정하여, 예를 들어 카메라, 텍스처, 지오메트리 파일 등의 경로를 경로 변수로 불러오도록 설정합니다.

5. 렌더링 설정

  • 렌더 설정: 기본적으로 카메라, 해상도(HD), 모션 블러 설정을 합니다. 모션 블러는 center frame, 180-degree shutter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렌더 파스 설정: 주요 렌더 파스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char_beauty, set_beauty와 같은 파스를 추가합니다.
  • 출력 경로 설정: globals 노드에서 설정한 변수를 사용하여 출력 경로를 동적으로 설정합니다.

6. Material Setup

  • 프린시플 쉐이더 사용: 기본 머티리얼을 설정하고, 이를 자산에 적용합니다. material assign 노드를 사용하여 머티리얼을 자산에 할당합니다.
  • 기본 셰이더 생성 (DL Principled)
  • 머티리얼 할당 노드로 전체 지오메트리에 셰이더 적용

7. 라이팅 설정 (Lighting and Rendering for Multiple Shots)

  • 시퀀스 기반 라이팅 설정: 여러 샷에 대해 유사한 라이팅을 적용하려면 sequence-based lighting rig을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 샷에 맞는 렌더링 경로 설정: 각 샷에 맞는 렌더링 경로를 동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변수들을 활용합니다.
  • Gaffer 트리 노드로 라이트 관리
  • 3D Light 설정 노드 추가

8. 출력 경로 설정 (Variable Setup for Output Paths)

  • Scene Graph Variables 추가: pass, shot, sequence와 같은 변수를 추가하여, 각 샷의 출력 경로를 동적으로 설정합니다.
  • 렌더 노드 경로 설정: 렌더 노드에서 표현식을 사용하여 샷 이름, 렌더 파스 이름을 포함한 경로를 동적으로 설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