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Aed1SphDUo8&list=PL70z9un4UL0b9XQToLSwApyxbud8FXOnt&index=4
Color Management and its Role in VFX Lighting
1. Color Management Basics
기본 이해
- 렌더링 엔진과 셰이더는 색 공간을 본질적으로 이해하지 못함
- 색 공간에 관계없이 색상 값을 동일하게 처리함
- 렌더링에 사용하기 전에 텍스처에 선형 전이 함수를 적용해야 함
- Render Engine and Shader:
- 색 공간(Color Space)의 개념이 없으며, 모든 색 값을 **선형적(Linear)**으로 처리.
- 텍스처는 공통의 선형 색 공간으로 변환 필요.
- CIE XYZ (1931):
- 인간이 인식 가능한 모든 색을 표현하는 표준 색 공간.
- RGB 색 공간은 XYZ 기준으로 정의되며, 3개의 **기본 색(Primaries)**로 구분.
- Gamut: 기본 색으로 표현 가능한 색상의 범위.
- White Point: 환경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는 중립 색(흰색) 기준점.
- Transfer Function:
- 눈은 어두운 영역에서 더 민감함
- 전이 함수는 광도를 비선형적으로 인코딩하는 데 사용됨
- 인간의 눈은 밝기를 비선형적으로 인식 → 선형 이미지는 부자연스럽게 보임.
- 톤 값을 비선형적으로 인코딩해 시각적 효율성 및 저장 공간 절약.
2. Rendering Workflow and Color Management
2.1 텍스처와 색 공간 변환
- 렌더링 전처리:
- 비선형적으로 저장된 텍스처에 대해 역전달 함수(Inverse Transfer Function) 적용.
- 모든 계산은 선형 색 공간에서 수행.
2.2 ACES (Academy Color Encoding System)
- ACES: 색상 관리 표준화 및 단순화를 목표로 하는 시스템.
- 4단계 프로세스:
- Input Device Transform (IDT):
- 입력 소스를 ACES 색 공간으로 변환.
- VFX 작업 최적화된 ACEScg 사용.
- 작업 공간:
- 모든 렌더링 및 조명 계산은 ACEScg 색 공간에서 수행.
- Reference Rendering Transform (RRT):
- ACES 표준 룩(Look) 적용.
- Output Device Transform (ODT):
- 최종 이미지를 디스플레이 장치 색 공간(예: Rec.709)으로 변환.
- Input Device Transform (IDT):
2.3 OpenColorIO (OCIO)
- OCIO: Sony Pictures Imageworks가 개발한 오픈소스 색상 관리 시스템.
- Nuke, Katana, Maya 등 주요 애플리케이션과 통합 가능.
- ACES 색 공간에 대한 중앙 집중형 구성을 제공.
3. OCIO Configuration Setup
3.1 설정 파일 준비
- OCIO Config: OCIO 1.2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
- 코스 자료에서 제공된 구성 파일을 사용하거나 GitHub에서 최신 버전 다운로드.
- 구성 파일을 원하는 경로에 압축 해제.
3.2 환경 변수 설정 (Windows 10 기준)
- 시스템 설정:
- 시작 메뉴 >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 클릭.
- 환경 변수 버튼 선택.
- OCIO 변수 추가:
- 새 시스템 변수:
- 이름: OCIO
- 값: OCIO 1.2 Config 파일 경로
- 활성 뷰 변경:
- Config 파일 내 config.txt에서 Active Views 수정 → 기본값 Rec.709로 설정.
- 새 시스템 변수:
4. Application-Specific Setup
4.1 Katana
- 모니터 탭:
- 화면 우측 하단에서 ACEScg 및 Rec.709 표시 확인.
- ACEScg는 모니터 프레임 버퍼로 가정, Rec.709는 디스플레이 변환 적용.
4.2 Nuke
- 프로젝트 설정:
- 단축키 S → Color Tab 진입.
- OCIO Config가 회색으로 표시 → 환경 변수 인식 성공.
- 색 관리 옵션을 OCIO로 설정하여 색 관리 일관성 확보.
5. 실무 적용
- 표준화된 색 관리는 작업 간 일관성과 품질을 보장.
- ACES 및 OCIO 설정을 통해 복잡한 색 공간 문제를 간소화.
- 작업 환경에 따라 Rec.709 등 출력 장치 최적화 필수.
'Katana > Katana Lighting & Rendering Mastercla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chnical Lighting 7 - Grading and Balancing Your HDRI (1) | 2024.12.05 |
---|---|
Lighting Prep 6 - Template Setup (0) | 2024.12.05 |
Lighting Prep 5 - Katana Pipeline (0) | 2024.12.05 |
Lighting Prep 4 - Folder Structure (0) | 2024.12.05 |
Lighting Prep 2 - Capturing Onset Data (0) | 2024.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