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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tana/Katana Lighting & Rendering Masterclass

Lighting Prep 2 - Capturing Onset Data

by 르면가게 2024. 12. 5.

https://www.youtube.com/watch?v=pwcXWBot1pk&list=PL70z9un4UL0b9XQToLSwApyxbud8FXOnt&index=3

VFX Lighting Pipeline: Reference Data and Techniques

1. Reference Footage의 중요성

  • **현장 참고 자료 (Reference)**는 CG 작업의 기반으로, 정확한 조명 및 세트 배치 정보를 제공.
  • 참고 자료 부족은 CG와 실제 장면의 통합에 문제를 초래할 수 있음.

2. 주요 데이터 세트

(1) 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

  • LiDAR 기술:
    • 레이저를 발사해 반사된 빛의 시간을 측정하여 3D 디지털 모델 생성.
    • 세트의 조명 위치, 거리, 스케일 정보를 대략적으로 파악 가능.
  • 활용 사례:
    • 그림자 및 차폐(occlusion) 패스 제작.
    • 세트의 구조적 정보 제공.
  • 제한점:
    • 조명 위치 변동을 지속적으로 반영하지 못함.
    • 세트별로 한 번만 스캔되며, 실시간 업데이트 불가.

(2) HDRI (High Dynamic Range Imaging)

  • HDRI 활용:
    • 광원 정보를 담은 이미지로 CG 조명 재현 및 매칭.
    • VFX 팀이 현장에서 각 샷에 대해 HDRI를 촬영.
  • 촬영 방식:
    • 어안 렌즈(Circular Fisheye) 사용:
      • 예: Canon A 215mm (180° 커버리지).
    • 노달(Nodal) 장치로 카메라 이동 시 시차(parallax) 방지.
    • 브래킷팅(Bracketing):
      • 다중 노출로 높은 다이내믹 레인지(14-15 스톱) 캡처.
      • 각 위치에서 5장의 이미지를 3스톱 간격으로 촬영하여 360° 커버리지 확보.
  • 후보정:
    • 촬영한 HDRI는 참조 영상의 카메라 색상 과학(Color Science)과 일치시켜야 함.
    • Macbeth Chart:
      • 촬영 프레임에 포함하여 색 균형화이트 포인트 조정.

3. 참고 도구 및 활용

(1) Reference Spheres

  • 회색 구(Gray Sphere):
    • 18% 그레이로 칠해진 구체.
    • 광원 세기조명 배치를 위한 기준점.
    • CG에서 동일한 구체를 생성하여 조명 매칭 검증.
  • 크롬 구(Chrome Sphere):
    • 거울과 같은 반사를 위한 표면 처리.
    • 예: 304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 사용.
    • CG에서 반사 패턴과 조명 세기 검증.

(2) Macbeth Chart

  • 촬영된 HDRI와 샷 간 색상 일치를 위한 기준.
  • 조정 포인트:
    • 화이트 포인트, 블랙 포인트, 18% 그레이를 샷의 등급(Grade)과 동기화.

4. 실무 적용

  • HDRI와 참조 구체는 CG와 실제 샷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
  • 정확한 조명 조건 재현셋업 검증을 위해 활용.
  • 현장 데이터의 품질과 세부적 관리가 최종 결과물의 품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