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DflscyCQ9XI&list=PL70z9un4UL0b9XQToLSwApyxbud8FXOnt&index=12
1. 파일 불러오기
- R 키를 눌러 파일을 불러옵니다.
- Plate, Render, Chrome Sphere, Gray Sphere 파일을 모두 불러옵니다.
- S 키를 눌러 프로젝트 설정에서 프레임 범위를 설정합니다.
- 렌더된 프레임 범위(예: 1125 프레임)를 입력합니다.
- 프로젝트를 지정된 폴더에 저장합니다.
2. OCIO 색상 공간 설정
- OCIO 색상 공간 노드를 생성합니다.
- 입력 값을 ACES 2065-1로 설정합니다.
- Plate와 Render 이미지를 선택하고 Merge 노드로 합칩니다.
- Plate에 알파 채널이 없으므로 Shuffle 노드를 추가하여 알파 채널을 고정합니다.
- Shift+X를 사용하여 Merge 노드의 입력을 전환합니다.
3. 렌즈 왜곡 보정
- 렌즈 왜곡 보정을 위해 필요한 Lens Chart를 불러옵니다.
- Reformat 노드를 추가하여 렌더 해상도와 일치하도록 설정합니다.
- 예: 2102 x 1109.
- ST Map 노드를 생성하고 UV 채널을 설정합니다.
- 왜곡을 수정하기 위해 또 다른 Reformat 노드를 추가하여 해상도를 정확히 맞춥니다.
4. ZDefocus를 사용한 초점 조정
- ZDefocus 노드를 사용하여 Depth AOV를 기반으로 초점을 조정합니다.
- 초점 평면을 설정하고 깊이(Depth of Field)를 조정합니다.
- 필터 유형을 Bladed로 변경하여 현실감 있는 렌즈 효과를 추가합니다.
- Blur 크기를 조정하여 적절한 초점 깊이를 설정합니다.
5. 진단 도구로 Chrome 및 Gray Sphere 사용
- 진단용으로 Chrome 및 Gray Sphere 이미지를 Plate에 Merge합니다.
- Transform 노드를 사용하여 크기와 위치를 조정합니다.
- 이 작업을 템플릿으로 저장하면 다른 샷에서 재사용이 용이합니다.
6. Cryptomatte 사용
- Cryptomatte 노드를 사용하여 특정 영역을 선택하고 마스크를 생성합니다.
- Alpha를 확인하고 특정 영역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특정 영역에 Grade 노드를 추가하여 밝기나 색상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7. Lighting AOV 조정
- 조명을 재조정하려면 각 Light AOV를 Shuffle 노드로 분리합니다.
- Merge 노드를 사용하여 모든 조명을 다시 결합합니다.
- Operation을 Plus로 설정.
- 각 조명의 노출(Exposure)이나 색상을 조정하여 조명을 재밸런스합니다.
- Exposure 노드를 사용하여 간단히 값을 조정합니다.
- 변경 사항이 참조 구체에도 적용되도록 설정합니다.
8. 최종 출력
- Write 노드를 추가하여 결과 이미지를 출력합니다.
- 결과물을 조명 또는 VFX 감독에게 프레젠테이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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