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atana/Katana Lighting & Rendering Masterclass

Technical Lighting 11 - Nuke Slapcomp

by 르면가게 2024. 12. 6.

https://www.youtube.com/watch?v=DflscyCQ9XI&list=PL70z9un4UL0b9XQToLSwApyxbud8FXOnt&index=12

 

1. 파일 불러오기

  • R 키를 눌러 파일을 불러옵니다.
  • Plate, Render, Chrome Sphere, Gray Sphere 파일을 모두 불러옵니다.
  • S 키를 눌러 프로젝트 설정에서 프레임 범위를 설정합니다.
    • 렌더된 프레임 범위(예: 1125 프레임)를 입력합니다.
  • 프로젝트를 지정된 폴더에 저장합니다.

2. OCIO 색상 공간 설정

  • OCIO 색상 공간 노드를 생성합니다.
    • 입력 값을 ACES 2065-1로 설정합니다.
  • Plate와 Render 이미지를 선택하고 Merge 노드로 합칩니다.
  • Plate에 알파 채널이 없으므로 Shuffle 노드를 추가하여 알파 채널을 고정합니다.
  • Shift+X를 사용하여 Merge 노드의 입력을 전환합니다.

3. 렌즈 왜곡 보정

  • 렌즈 왜곡 보정을 위해 필요한 Lens Chart를 불러옵니다.
  • Reformat 노드를 추가하여 렌더 해상도와 일치하도록 설정합니다.
    • 예: 2102 x 1109.
  • ST Map 노드를 생성하고 UV 채널을 설정합니다.
  • 왜곡을 수정하기 위해 또 다른 Reformat 노드를 추가하여 해상도를 정확히 맞춥니다.

4. ZDefocus를 사용한 초점 조정

  • ZDefocus 노드를 사용하여 Depth AOV를 기반으로 초점을 조정합니다.
    • 초점 평면을 설정하고 깊이(Depth of Field)를 조정합니다.
    • 필터 유형을 Bladed로 변경하여 현실감 있는 렌즈 효과를 추가합니다.
    • Blur 크기를 조정하여 적절한 초점 깊이를 설정합니다.

5. 진단 도구로 Chrome 및 Gray Sphere 사용

  • 진단용으로 Chrome 및 Gray Sphere 이미지를 Plate에 Merge합니다.
  • Transform 노드를 사용하여 크기와 위치를 조정합니다.
  • 이 작업을 템플릿으로 저장하면 다른 샷에서 재사용이 용이합니다.

6. Cryptomatte 사용

  • Cryptomatte 노드를 사용하여 특정 영역을 선택하고 마스크를 생성합니다.
    • Alpha를 확인하고 특정 영역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특정 영역에 Grade 노드를 추가하여 밝기나 색상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7. Lighting AOV 조정

  • 조명을 재조정하려면 각 Light AOVShuffle 노드로 분리합니다.
  • Merge 노드를 사용하여 모든 조명을 다시 결합합니다.
    • OperationPlus로 설정.
  • 각 조명의 노출(Exposure)이나 색상을 조정하여 조명을 재밸런스합니다.
    • Exposure 노드를 사용하여 간단히 값을 조정합니다.
    • 변경 사항이 참조 구체에도 적용되도록 설정합니다.

8. 최종 출력

  • Write 노드를 추가하여 결과 이미지를 출력합니다.
  • 결과물을 조명 또는 VFX 감독에게 프레젠테이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