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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tana/Katana Lighting & Rendering Masterclass

Technical Lighting 10 - Setting Up the Character Pass

by 르면가게 2024. 12. 6.

https://www.youtube.com/watch?v=0gLM46KmskA&list=PL70z9un4UL0b9XQToLSwApyxbud8FXOnt&index=11

 

1. 참조 구체 기반의 라이트 리그 검증

  • 그레이와 크롬 구체를 활용하여 촬영 현장의 조명 환경을 재현.
  • 라이트 리그가 적절히 설정되었는지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제 에셋을 렌더링.

2. 세트 정리 및 간소화

  • Prune 노드를 사용해 불필요한 세트 지오메트리를 제거.
  • 세트는 그림자 생성 및 플레이트 투영을 위해 사용되므로 완전히 삭제하지는 않음.
  • 플레이트를 투영하여 캐릭터에 간접적인 색상과 조명을 적용.

3. 플레이트 투영 설정

  • 투영 셰이더를 사용하여 플레이트를 세트에 투영.
  • 표현식을 활용하여 각 프레임에 맞는 텍스처 로드.
  • 플레이트 투영 결과로 캐릭터의 색상 톤과 간접 조명이 장면과 더 잘 어울리게 조정.

4. 세트의 가시성 조정

  • 렌더에 세트를 포함하지만 카메라에 보이지 않도록 설정.
  • 컬렉션을 생성하여 유연하게 가시성 설정 관리.

5. AOV 설정

  • 컴포지팅 팀을 위해 필요한 AOV(예: Z-Depth, Cryptomatte 등)를 설정.
  • Multi-Light AOV를 통해 개별 조명을 별도로 출력 가능.
  • 렌더의 효율성을 위해 필요한 AOV만 활성화하며, 채널 수 제한에 주의.

6. 해상도 확인 및 설정

  • 플레이트와 렌더 해상도를 일치시켜 정확한 결과를 얻음.
  • Katana에서 해상도를 설정한 후 장면 저장.

7. 로컬 렌더 큐 사용

  • Katana 4의 새로운 기능인 Katana Queue를 활용하여 로컬에서 여러 렌더 작업 병렬 처리.

8. 렌더 결과 검토

  • 그레이/크롬 구체와 캐릭터의 렌더링 결과를 확인한 뒤, Nuke에서 후처리 작업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