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olorIO(OCIO)란?
OpenColorIO(OCIO)는 VFX 및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같은 영상 제작을 위해 설계된 오픈 소스 색상 관리 솔루션입니다.
✔️ OCIO의 특징
-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일관된 색상 관리 경험을 제공합니다.
- 고급 백엔드 구성 옵션을 지원하여 고품질 프로덕션에 적합합니다.
- Unreal Engine, Nuke, Maya, Houdini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특정 소프트웨어에 종속되지 않고, OCIO를 지원하는 모든 프로그램에서 동일한 색상 프로파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OCIO는 여러 애플리케이션 간 색상 표현을 통일하는 프레임워크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ACES(Academy Color Encoding Specification)란?
ACES는 영화 및 방송을 포함한 디지털 영상의 색상 관리 및 마스터링을 위한 글로벌 표준입니다.
✔️ ACES의 특징
- 다양한 소프트웨어 간 디지털 이미지 파일 교환 및 색상 관리의 표준화를 제공합니다.
- 색상 충실도(Color Fidelity)를 유지하면서도 일관된 색상 처리가 가능합니다.
- 보관(Archiving)과 마스터링(Mastering)에 최적화된 워크플로우를 지원합니다.
💡 OCIO vs. ACES 차이점
개념 | 설명 |
OCIO | 소프트웨어에서 일관된 색상을 유지하는 프레임워크 |
ACES | 색상 변환 및 저장을 위한 표준(Color Encoding Standard) |
즉, OCIO는 색상 관리를 위한 도구이고, ACES는 색상 저장과 변환을 위한 표준입니다.
3. 주요 색공간(Color Space) 개념
Unreal Engine에서 자주 사용되는 두 가지 주요 색공간을 알아보겠습니다.
✔️ sRGB (Rec. 709 Linear)
- Unreal Engine의 기본 작업 색공간입니다.
- 일반적인 모니터 및 웹 기반 콘텐츠에 적합한 색상 프로파일을 제공합니다.
✔️ ACEScg
- ACES 표준 중 하나로, CG(Computer Graphics) 작업에 최적화된 색공간입니다.
- Unreal Engine에서 애니메이션을 렌더링하고, 후반 작업(Nuke, DaVinci Resolve 등)으로 내보낼 때 많이 사용됩니다.
- 보다 넓은 색역(Wide Gamut)과 고유의 감마 특성을 가집니다.
💡 sRGB vs. ACEScg 차이점
색공간 | 특징 |
sRGB (Rec. 709 Linear) | 일반적인 디지털 디스플레이(모니터, 웹, 게임)에 적합 |
ACEScg | VFX, CG 렌더링, 고품질 영상 제작에 최적 |
4. Unreal Engine에서 OCIO 및 ACES 활용하기
Unreal Engine에서는 OCIO를 사용하여 다양한 색공간 변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Unreal Engine에서 가능한 OCIO 기능
- 미디어 소스(라이브 피드, 캡처 영상)의 색상 변환
- 뷰포트(Viewport) 및 Play in Editor(PIE)에서 색상 변환 적용
- Composure 합성 작업에서 색공간 변환 재적용
- 다양한 디스플레이 장치(모니터, LED 월)에서 색상 변환 적용
- Movie Render Queue를 통해 최종 렌더링 시 색공간 변환 적용
https://www.youtube.com/watch?v=gGzY34LtK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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