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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5

언리얼 엔진의 OCIO 컬러스페이스

by 르면가게 2025. 2. 12.

언리얼 엔진의 OCIO 컬러스페이스 설정 가이드

언리얼 엔진에서 Movie Render Queue를 사용할 때, 올바른 렌더 설정을 적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컬러 관리를 제대로 설정하지 않으면 렌더링 결과물이 원하는 품질을 보장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ACES 워크플로우비-ACES 워크플로우를 모두 지원하는 올바른 설정 방법을 소개합니다.


1. Movie Render Queue 기본 설정

우선 Movie Render Queue를 열어 설정을 조정해야 합니다.

  1. Unsave Config를 클릭하여 기본 설정을 불러옵니다.
  2. 기본으로 추가된 JPEG Sequence는 삭제합니다.
  3. 대신 다음 세 가지 탭을 추가합니다:
    • Anti-aliasing (앤티앨리어싱)
    • Color Output (컬러 출력)
    • EXR Sequence 16bit (EXR 파일 저장)

2. EXR 파일 포맷 설정

EXR은 고품질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최적의 포맷입니다.

32-bit float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어 색상 보정 및 후반 작업에 적합합니다.

EXR 설정은 기본값 유지

✔ 16-bit Half Float 저장 가능


3. Anti-Aliasing (앤티앨리어싱) 설정

앤티앨리어싱 설정을 최적화하면 깨끗한 이미지 렌더링이 가능합니다.

  1. Temporal Sample Count를 16으로 설정
  2. Override Anti-aliasing을 None으로 설정

4. 컬러 관리 (Color Output) 설정

컬러 출력 설정을 올바르게 구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정입니다.

ACES를 사용할지 여부에 따라 설정이 달라지므로 아래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ACES 워크플로우 설정

  1. OCIO Configuration Enabled를 체크
  2. OCIO 설정 파일을 로드 (ocio.config 파일 선택)
  3. OCIO Config 01 추가
  4. Source Color Space → Utility - Linear sRGB
  5. Destination Color Space → ACEScg

🎯 이렇게 설정하면 ACES 컬러 워크플로우를 활용하여 고품질 렌더링이 가능합니다.


ACES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1. OCIO Configuration Enabled를 체크 해제
  2. Tone Curve 옵션을 반드시 비활성화
    • 이렇게 하면 전체 다이나믹 레인지를 유지하며 밝기 값이 1을 초과하는 픽셀을 포함할 수 있음.

🎯 ACES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Tone Curve를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5. 파일 이름 설정

렌더링된 파일이 어떤 컬러스페이스를 사용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파일명에 컬러 프로파일 정보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예) MyRender_ACEScg.exr
  • 예) MyRender_sRGB.exr

https://www.youtube.com/watch?v=Bo3BvhGdaUo&list=PLFWnasFForcn0jy3CY9niWiMiqvP8VoQr&index=3&t=1582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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