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로부터 받은 DPX 플레이트 처리
- 클라이언트로부터 컬러 작업이 안 된 DPX 플레이트를 받았을 때 :
- 클라이언트가 색 공간을 Rec.709라고 지정했을 때, Nuke에서 해당 색 공간으로 설정.
- Rec 709로 설정하면 이미지가 흐릿하게 보일 수 있음
- 해결책: 촬영한 카메라 종류를 파악하여 적절한 카메라 컬러스페이스 선택 필요
- 그러나 DPX 메타데이터에 카메라 정보나 색상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정확한 색 공간을 유추해야 하는 경우가 많음.
- 올바른 카메라 색 공간을 선택해야 작업 환경에서 사진적으로 적합한 색상 공간을 유지 가능.
- 예를 들어, ARRI LogC로 촬영된 것으로 확인되면, Nuke에서 해당 색 공간을 설정하여 ACEScg로 변환.
- 클라이언트가 색 공간을 Rec.709라고 지정했을 때, Nuke에서 해당 색 공간으로 설정.
DPX 데이터의 색상 공간 이중 변환 문제
- DPX 데이터가 잘못된 색상 공간 변환을 거친 경우:
- 예: ARRI LogC에서 sRGB 변환이 잘못 추가된 경우, Nuke에서 색이 비현실적이게 보임.
- 해결책:
- 클라이언트에게 다시 요청해 올바른 색 공간 데이터로 출력된 파일을 제공받아야 함.
LUT 적용 시 발생 가능한 문제와 처리 방법
- 클라이언트가 제공한 LUT이 Log 포맷 기준으로 제작된 경우:
- Nuke에서 Linear 색 공간에 LUT을 적용하면 비현실적인 색상 출력 발생.
- 해결책:
- Log 색 공간으로 변환한 후 LUT 적용.
- Nuke의 DPX Shot Look Display Transform(영상 제작자가 만든 ocio에 있는 컬러공간) 사용하여 LUT을 정확히 적용.
LUT 설정 및 구성
- OCIO 구성 파일에서 LUT 경로와 이름 정의:
- lut_path와 lut_name을 설정하여 클라이언트 LUT 경로와 연결.
- Nuke에서의 설정:
- 뷰어 설정에서 DPX Shot Look 활성화.
- 카메라 정보 입력:
- 카메라 유형에 따른 적합한 Log 색 공간 선택.
- 예: ARRI LogC 또는 Sony SLog.
Maya에서의 색상 관리
- Maya에서의 DPX 처리:
- Nuke와 동일한 색상 관리 설정 사용.
- Display Referred Workflow 설정:
- Maya의 Color Management에서 DPX Shot Look 선택.
- 배경 플레이트와 CG를 올바르게 통합 가능.
주의사항
- 클라이언트 LUT:
- 클라이언트가 제공한 LUT이 Log 또는 Linear 포맷 기준인지 확인.
- 잘못된 LUT을 적용하면 색이 비현실적으로 보이므로 주의.
- 물리적으로 적합한 환경 유지:
- 조명 작업 시 잘못된 색상 보정을 피하기 위해, LUT과 ACES 뷰어를 번갈아 사용하며 확인.
- 잘못된 값으로 인해 전역 조명 반사(Global Illumination) 및 효과가 비현실적으로 될 가능성 있음.
- 출력 시 색 공간 일관성 유지:
- 입력 데이터의 색상 공간과 동일한 포맷으로 출력.
- 예: 입력이 ARRI LogC라면 출력도 ARRI LogC로 설정.
https://www.youtube.com/watch?v=z3-n3HmGTp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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