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FX Pulls and ACES Color Management
카메라의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 캡처
- 카메라는 광범위한 색영역과 여러 스톱의 노출을 포함하는 HDR 이미지를 캡처할 수 있음
- 이를 장면 참조(scene-referred) 데이터라고 함
- 카메라가 촬영한 물리적 장면의 실제 빛 값을 캡처하기 때문
디스플레이의 제한사항
- 디스플레이는 다이나믹 레인지와 색상 면에서 카메라보다 제한적
- 컴퓨터 모니터, TV, HDR 디스플레이, 영화 프로젝터 등 각 디스플레이의 범위에 맞추기 위해 일부 이미지 데이터를 제거해야 함
- 이렇게 특정 디스플레이에 맞춰 제한된 데이터를 디스플레이 참조(display-referred) 또는 디스플레이 인코딩(display-encoded) 데이터라고 함
ACES 사용
- 장면 참조 파일을 위한 선호 포맷은 ACES(Academy Color Encoding System)
- Netflix Studios가 제작한 영상에서 설명하듯이, ACES 컬러 관리 워크플로우는 영화 제작자들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
카메라 RAW 파일의 처리
- RAW 파일은 디베이어링(debayering) 처리가 필요
- 디베이어링(Debayering)은 베이어 센서로 촬영한 원시 이미지를 완전한 RGB 컬러 이미지로 변환하는 중요한 이미지 처리 기술입니다
- 장면 참조 공간에서 원본 카메라 RAW 파일의 전체 품질과 다이나믹 레인지를 보존하는 포맷으로 저장해야 함
VFX 워크플로우의 핵심 원칙
- VFX는 처리되지 않은(ungraded) 플레이트에 VFX를 추가한 후 DI로 반환
- 마치 '그렇게 촬영된 것처럼' 전체 품질의 필름 플레이트를 반환
- 이를 통해 마스터가 모든 원본 카메라 데이터를 포함하여 어떤 배포 매체나 타겟 디스플레이 유형에도 대응 가능
ACES의 사용 이유
1. 품질
- ACES는 필름 푸티지를 최고의 다이나믹 레인지와 색상 충실도로 유지
- ACES2065-1(AP0) 교환 포맷은 인간의 눈에 보이는 모든 색상을 포함하는 광역 색영역 제공
2. 제어
- 현재와 미래의 모든 배포 매체나 타겟 디스플레이 유형에 대응 가능
- 넓은 색영역으로 인해 어떤 출력 형태로도 변환 가능
이러한 특성들은 VFX 작업에서 ACES가 선호되는 주요 이유가 됩니다.
기술적 특성
- 16비트 플로팅 포인트 파일 형식
- 30+ 스톱의 다이나믹 레인지 제공
- DPX 파일보다 작은 파일 크기로 더 높은 품질 제공
비교 우위
- 일반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 RAW 파일: 최대 15 스톱
- ACES 파일: 30+ 스톱 (모든 카메라 RAW 파일의 다이나믹 레인지 초과)
일관성과 제어의 이점
표준화된 포맷
- SMPTE 산업 표준을 따름
- 전체 이미지 파이프라인이 제어되고 관리됨
DPX 파일과의 차이점
- DPX: 여러 로그 컬러스페이스가 있을 수 있으며, 어떤 것인지 알기 어려움
- ACES: 표준화된 포맷으로 추측 작업 불필요
실무적 이점
- 시설 간 이미지 전달 시 실수와 혼란 방지
- 워크플로우의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 향상
VFX Pull Requirements (데이터 가져오는 것에 대한 설명 같음)
기본 요구사항
- 원본 RAW 카메라 파일에서 디베이어링
- ACES 파일 교환 포맷(ACES2065-1)으로 출력
- PIZ 무손실 압축 사용
세부 기술 스펙
1. 해상도
- 최대 UHD 4K까지 지원
- 더 높은 해상도는 현재 수용 불가
2. 핸들(Handles)
- 각 샷당 최대 12프레임 핸들
- 총 24프레임을 초과하지 않아야 함
3. 파일 명명 규칙
- 정확한 형식: File_name.0001.exr
- 잘못된 형식: File_name0001.exr
- 넘버링 전후로 점(.) 구분자 필수
4. 파일 사양
- 포맷: OpenEXR 16비트 half float
- 압축: PIZ 무손실 압축
- 컬러스페이스: ACES2065-1 (AP0)
5. 컬러 설정
- 모든 컬러 그레이드 비활성화
- ACES Gamut Compression 비활성화
소프트웨어 권장사항
- ACES 컬러 관리 워크플로우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사용 필요
- DaVinci Resolve 추천
- 무료 버전: UHD (3840 x 2160) 해상도 제한
- 정식 버전: 영구 라이선스 $300
- 예산이 제한된 영화 제작자에게 적합한 선택
- 다빈치 관련해서 데이터 가져오는 링크
https://sharktacos.github.io/OpenColorIO-configs/docs/ResolvePull.html
VFX Pulls in Resolve
ACES OpenColorIO configs for CG Animation and VFX studio pipelines
sharktacos.github.io
VFX Delivery
VFX 작업 결과물로 제공되는 파일은 두 가지 유형
- DI(디지털 인터미디엇)에 전달되는 고해상도 비등급 OpenEXR 파일:
- VFX가 추가된 고해상도 OpenEXR 파일은 최종 색보정 및 마무리를 위해 DI로 전달됩니다.
- 이러한 EXR 파일은 수신 시와 동일한 교환 형식(ACES2065-1 AP0)으로 DI로 반환됩니다.
- 오프라인 편집에 포함될 프록시 미디어:
- 프록시 미디어는 오프라인 편집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편집 팀에 전달됩니다.
- ACES 변환(및 클라이언트가 제공한 샷 LUT)이 편집에서 사용하는 참조 모니터의 색공간(일반적으로 Rec.709, Rec.1886 감마)에 적용되어 프록시 미디어에 반영됩니다.
- 편집 팀은 프록시 미디어의 포맷 요구 사항을 VFX에 전달해야 합니다.
프록시 미디어는 다양한 옵션으로 제공:
- ACES 1.0 SDR (Rec709):
표준 ACES 출력 변환으로 Rec709 디스플레이에 적합한 결과물. - Low Contrast Look:
ASC-CDL 변환을 통해 콘트라스트를 0.85로 낮춘 ACES 룩. - ARRI ALF-2 Look (Rec709):
ARRI 카메라의 DRT를 에뮬레이션한 스타일로, ACES 규격을 준수하기 위해 LMT로 적용. - ARRI K1S1 Look (Rec709):
클래식 ARRI 카메라 DRT를 에뮬레이션한 스타일로, LMT로 적용하여 ACES 규격을 유지. - ARRI RED IPP2 Look (Rec709):
RED 카메라 DRT를 에뮬레이션한 스타일로, LMT를 사용하여 ACES 규격 준수. - Sony S-gamut3 Cine Look (Rec709):
Sony 카메라 DRT를 에뮬레이션한 스타일로, LMT를 통해 ACES 규격을 유지.
카메라 Look Transform(ARRI ALF-2, ARRI K1S1, RED IPP2, Sony S-gamut3 Cine)의 활용 및 ACES 워크플로 문제와 해결 방법
기존 방식과 문제점
- 큰 규모의 제작 환경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
ACES가 입력 및 교환 형식으로는 사용되지만, 출력 변환(Output Transform)으로는 사용되지 않고, ARRI K1S1과 같은 카메라 제조사의 DRT(Display Rendering Transform)를 선호하여 사용.- DRT(Display Rendering Transform)는 고동적 범위(HDR) 또는 장면 참조(scene-referred) 이미지 데이터를 특정 디스플레이 장치에 적합한 형태로 변환하는 중요한 색상 관리 기술입니다
- 이 방식의 동작 방식:
- ACES 출력 변환을 역변환(Invert)하여 비활성화.
- 대신 카메라 제조사의 DRT를 적용.
- 문제점:
- ACES 프로젝트의 핵심 목표(일관된 색 관리 및 표준화)를 무력화함.

권장 워크플로 및 해결책
- 올바른 접근 방식:
- ACES 출력 변환 앞에 Look Transform을 적용하여 원하는 룩을 표현.
- 이는 ACES 워크플로를 준수하면서도 원하는 카메라 DRT의 외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함.
- Look Transform의 역할:
- ARRI K1S1, ARRI ALF-2, RED IPP2, Sony S-gamut3 Cine와 같은 카메라 DRT를 에뮬레이션.
- 이를 통해 컬러리스트가 선호하는 익숙한 DRT 스타일을 제공하면서도 ACES 규격 준수 가능.

적용 방법
- Look Transform 파일 제공:
- 카메라 DRT Look Transform은 CLF(Common LUT Format)와 DCTL(DaVinci Resolve Custom Transform Language) 파일 형식으로 제공.
- CLF는 XML 기반의 포맷으로, 다양한 색상 연산자들의 연쇄를 표현할 수 있는 유연한 형식입니다
- DCTL은 DaVinci Resolve에서 사용되는 사용자 정의 변환 언어
- DaVinci Resolve 등 ACES 워크플로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에서 사용 가능.
- 카메라 DRT Look Transform은 CLF(Common LUT Format)와 DCTL(DaVinci Resolve Custom Transform Language) 파일 형식으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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