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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ke/Color

Understanding ACES in VFX | Part 1: scene-referred Workflows & Integrating Film and CG with Nuke

by 르면가게 2025. 1. 18.

Nuke의 기본 Linear 워크플로우

  • 파일 읽기 → 작업 컬러스페이스로 변환 → 모니터 컬러스페이스로 표시
  • ACES CG는 Maya, Nuke, Houdini 등 모든 VFX 프로그램의 작업 컬러스페이스
  • 모니터 설정에 따른 뷰 옵션:
    • sRGB 모니터용
    • Gamma 2.2 캘리브레이션 모니터용
    • HDTV 방송용 모니터용

파일 포맷별 읽기 설정

  • 클라이언트 푸티지: ACES 2065-1 (VFX와 DI 간 파일 교환용 포맷)
  • CG 요소: ACES CG (렌더링된 원본 스페이스)
  • 모든 요소는 ACES CG 작업 컬러스페이스로 변환되어 작업

디스플레이 뷰 옵션 (영상 안에서의 custom한 viewport 옵션)

  • 일반 ACES 뷰
  • Untone mapped (진단용, 톤매핑 없음)
  • Shot look (클라이언트 제공 LUT 적용)

설정 구성

  • 각 아티스트별 개별 config 파일 사용
  • LUT 경로 및 파일명 지정 필요
  • Display referred 워크플로우의 경우 카메라 설정 필요

Maya 워크플로우

  • Shot look과 일반 ACES 뷰 모두 사용 가능
  • 필름 플레이트는 Maya 사용 전 ACES 2065-1에서 ACES CG 포맷으로 변환 필요
  • Nuke에서 write 노드 사용하여 변환 후 Maya의 백그라운드 플레이트로 사용

출력 관리

  • 최종 딜리버리: 입력 포맷과 동일한 포맷으로 출력 (라운드트립)
    • 입력: ACES2065-1작업: ACEScg출력: ACES2065-1.
  • 데일리 퀵타임의 경우:
    • 내부 리뷰용: Gamma 2.2 컴퓨터 모니터 설정 사용
    • Shot look 포함 가능
    • sRGB 캘리브레이션 모니터용 설정
    • 방송용 HDTV 모니터용 설정
  • 편집팀은 VFX팀에 프록시 미디어 출력 요구사항 전달 필요

https://www.youtube.com/watch?v=FT7ZqNB3O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