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S 색공간에서 ACEScg와 ACEScct는 두 가지 중요한 작업 색공간입니다.
ACEScg는 ACES 워크플로 내에서 대부분의 편집 작업에 권장되는 공간입니다
- . 이는 선형 색상 공간으로, 이미지의 색상 값과 빛 사이의 관계가 선형적입니다
- ACEScg는 넓은 색역과 높은 동적 범위를 제공하여 더욱 풍부하고 생생한 색상 표현이 가능합니다
- ACEScct는 ACEScg의 대안으로, 색보정 작업에 최적화된 로그 인코딩 버전입니다. ACEScct는 인간의 시각 체계와 더 잘 일치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색상 그레이딩 작업 시 더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합니다.
두 색공간의 주요 차이점:
- 인코딩: ACEScg는 선형 인코딩을, ACEScct는 로그 인코딩을 사용합니다.
- 용도: ACEscg는 일반적인 편집 작업에, ACEScct는 주로 색보정에 사용됩니다.
- 동적 범위: ACEScct는 섀도우 영역에서 더 세밀한 제어가 가능합니다.
ACES 워크플로에서는 작업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색공간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형(Linear)과 로그(Log) 색공간은 색상 데이터를 표현하는 두 가지 다른 방식입니다.
선형 색공간:
- 빛의 물리적 강도와 색상 값 사이에 직접적인 비례 관계가 있습니다.
- 렌더링 시 주로 사용되며, 조명과 셰이딩 계산을 단순화합니다.
- 보다 정확하고 예측 가능한 결과를 제공하여 조명, 그림자, 기타 시각 효과 작업에 유리합니다.
로그 색공간:
- 인간의 시각 체계와 더 잘 일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색상 값을 비선형적으로 인코딩하여 어두운 영역에서 더 많은 세부 정보를 보존합니다.
- 색보정 작업에 주로 사용되며, 보다 직관적인 색상 조정이 가능합니다.
선형 색공간은 물리적으로 정확한 렌더링에 적합하지만, 로그 색공간은 인간의 시각 인지와 더 잘 맞아 색보정 작업에 유용합니다. 디지털 이미징 워크플로우에서는 작업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색공간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Nuke > Color'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derstanding ACES in VFX | Part 2: Display-Referred Workflows & DPX Log Footage (0) | 2025.01.18 |
---|---|
Understanding ACES in VFX | Part 1: scene-referred Workflows & Integrating Film and CG with Nuke (0) | 2025.01.18 |
aces관련 깃 레포 (0) | 2025.01.17 |
ACES Color Science (0) | 2025.01.16 |
The Academy Color Encoding System (ACES) — Overview (0) | 2025.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