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가이드에서는 툴킷 파이프라인 구성을 수정하여 프로덕션 폴더 구조와 파일 이름을 사용자 지정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About the guide
파이프라인을 관리하는 데 있어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는 생성되는 수많은 파일을 추적하는 것입니다. Toolkit 파이프라인은 파일 시스템 관리를 자동화하여 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ShotGrid의 데이터와 구성된 폴더 구조를 기반으로 폴더를 생성하고, 파일을 올바른 위치에 자동으로 저장하며, 표준화된 이름을 적용함으로써 아티스트는 콘텐츠 제작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파이프라인 구성에는 기본 폴더 및 파일 명명 규칙이 포함되어 있지만, 많은 제작 환경에서 이를 맞춤 설정합니다. 이 가이드는 이러한 커스터마이징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합니다.
기본 폴더 구조
기본적으로 자산(Assets)은 다음과 같은 폴더 구조로 관리됩니다.
asset_type/asset/pipeline_step
이 가이드에서는 "Set"이라는 사용자 정의 엔터티를 활용하여 자산을 제작에 사용되는 세트(Set)별로 정리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이를 적용하면 폴더 구조는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set/asset_type/asset/pipeline_step
예제 시나리오
예를 들어, 어떤 프로젝트에서 일부 장면은 차고(Garage)에서, 일부 장면은 식당(Dining Room)에서 진행된다고 가정해 봅시다.
- "wrench(렌치)", "oilcan(오일 캔)", "workbench(작업대)" 같은 자산들은 garage(차고) 폴더에 저장됩니다.
- "plate(접시)", "winebottle(와인병)", "tablecloth(식탁보)" 같은 자산들은 dining_room(식당) 폴더에 저장됩니다.
- 이 예제에서는 "filet(스테이크)" 자산이 dining_room(식당) 폴더에 올바르게 배치되는 것을 확인할 것입니다.
또한, Maya 작업 파일의 파일명 템플릿을 편집하여 파일명에 세트(Set) 정보를 포함하도록 설정할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파일명이 세트별로 파일을 구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There are three parts to this guide
- ShotGrid에서 " Set "라는 맞춤 엔티티를 생성하여 아티스트들이 제작하는 식당 요소와 연결하는 데 사용합니다.
- 폴더 스키마를 편집하여 Toolkit이 폴더 구조에서 현재 세트를 기반으로 동적으로 명명된 폴더를 포함하도록 합니다.
- 에셋 작업 파일 이름 지정에 사용되는 템플릿을 편집하여 Toolkit이 파일 이름에 연결된 세트 이름을 포함하도록 합니다.
Prerequisites
이 가이드를 사용하려면 다음이 필요합니다.
- 활성 ShotGrid 사이트. 프로젝트에 하나 이상의 에셋이 생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에셋에는 모델 작업이 있어야 합니다.
- ShotGrid 사이트를 사용하여 에셋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시스템에 ShotGrid Desktop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식별된 프로젝트에 대한 복제된 파이프라인 구성이 있거나 "구성 시작하기" 가이드를 완료하고 해당 연습에서 생성된 구성을 복제해야 합니다.
- YAML에 대한 기본 지식.
- 파이프라인 구성이 저장된 파일 시스템에 대해 적절한 읽기 및 쓰기 권한이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 Toolkit이 프로덕션 파일 시스템을 읽고 쓸 수 있도록 적절한 읽기 및 쓰기 권한이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 Maya의 활성 구독. Maya 30일 평가판을 받으세요.
- 이 가이드는 tk-config-default2 파이프라인 구성을 기반으로 합니다. 구성을 수정했다면 파일, 폴더, YAML 설정 블록의 위치가 여기에 설명된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About file schemas and templates
Toolkit 파이프라인 구성의 스키마와 템플릿을 사용하면 디스크의 프로덕션 파일을 관리하는 데 ShotGrid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구성의 스키마에는 Shot, Sequence, Asset, Asset Type 등과 같은 엔티티가 포함됩니다. Level, Episode, Season 또는 이 경우와 같이 Set과 같은 사용자 정의 엔티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Toolkit 플랫폼을 사용하면 스키마를 사용하여 폴더 구조를 동적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스키마는 실제 프로덕션 파일 시스템을 구축할 때 템플릿으로 사용되는 축소판 프로덕션 폴더 구조입니다. 스키마는 폴더의 동적 생성을 위한 명시적인 가이드이며 YAML 파일을 사용하여 동적으로 생성된 폴더에 대한 규칙을 정의합니다. 기본 구성에는 에셋 및 샷 파이프라인 모두에 대한 폴더 생성을 지원하는 미리 구성된 스키마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생성하는 새로운 Set 엔티티를 지원하도록 에셋 폴더 구조(/assets/<asset_type>/<asset>/<step>) 생성을 지원하는 스키마 부분을 수정합니다.
템플릿을 사용하면 ShotGrid 데이터와 스키마 구조의 정보를 사용하여 파일을 생성할 때 동적으로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기본 구성은 파이프라인의 요구 사항에 맞게 편집할 수 있는 시작 템플릿 세트를 제공합니다.
ShotGrid 통합의 기본 설정에는 파일 시스템 관리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파일 시스템 관리를 구성하려면 프로젝트에 고급 설정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가이드인 "구성 시작하기"에서는 고급 설정 프로세스를 설명합니다.
Begin exercise
스키마와 템플릿을 사용자 정의하면 식당 세트(자리, 뜨거운 필레미뇽, 펜폴즈 그랜지 에르미타주 1951년산 와인 한 병, 감자 그라탕, 레몬 마늘 아스파라거스 등)를 만들 때 생성되는 파일을 동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식당 세트에서 사용되는 에셋은 "식당" 세트 엔티티와 연결되어 더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세트는 기본 구성에 표준으로 제공되는 엔티티 유형이 아니므로 스키마와 템플릿을 확장하여 사용하기 전에 사용자 정의 엔티티를 활성화하고 세트라고 불러야 합니다.
Enabling a custom entity
1단계: 브라우저에서 ShotGrid 사이트를 엽니다. 아바타를 클릭하고 관리자 > 사이트 환경설정으로 이동합니다. 결과 페이지에서 엔티티 섹션을 확장합니다.
표시된 내용은 ShotGrid에서 사용 가능한 엔티티 유형 목록입니다. 아래 이미지의 목록 맨 위에는 현재 ShotGrid 사이트에 대해 구성된 일부 엔티티 유형이 있습니다. 이러한 엔티티 유형 아래에는 구성되지 않거나 활성화되지 않은 여러 사용자 정의 엔티티가 있습니다.
Choose one of the custom entity types, configure it, and enable it.
2단계: 회색으로 표시된 비활성화된 사용자 정의 엔티티의 설정을 열려면 화살표를 선택합니다. " Yes, use Custom Entity ..." 옆에 있는 라디오 버튼을 선택하고 " Display name "을 "세트"로 변경한 다음 창 상단으로 스크롤하여 "변경 사항 저장"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사용자 정의 엔티티가 ShotGrid에서 활성화되고 표시 이름이 "세트"로 지정됩니다. 엔티티의 시스템 이름은 CustomEntity01로 유지되므로 기본적으로 사용자 정의 엔티티에 별칭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예에서는 CustomEntity01을 사용하고 있지만 다른 사용자 정의 엔티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사용자 정의 엔티티의 시스템 이름을 기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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