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인 설정 및 NUKE에서 사용 방법
플러그인을 빌드하고 NUKE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플러그인 빌드:
- 플러그인은 공유 라이브러리(예: .dylib, .so, .dll 파일 확장자)를 사용하여 빌드됩니다.
- 빌드 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Appendix A: Setting up Projects & Compiler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플러그인 위치:
- 빌드된 플러그인 파일을 NUKE가 시작할 때 자동으로 검색할 수 있는 경로에 배치해야 합니다.
- NUKE는 기본적으로 다음의 디렉토리에서 플러그인을 검색합니다:
- OSX (64비트): /Library/Application Support/NUKE/x.x/plugins/
- Linux (64비트): /usr/local/NUKE/x.x/plugins/
- Windows (64비트): C:\\Program Files\\Common Files\\NUKE\\x.x\\plugins
- 여기서 <x.x>는 NUKE의 버전입니다.
- 환경 변수 설정:
- NUKE_PATH 환경 변수를 설정하면 플러그인 경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플러그인을 빌드하고 테스트할 때 유용합니다. 빌드 디렉토리를 지정하고 NUKE를 실행하여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플러그인 로드:
- 스크립트 명령어: x를 눌러 스크립트 명령어를 띄우고, 플러그인 이름을 입력한 후 Enter를 누르면 해당 플러그인이 로드되어 Node Graph에 추가됩니다.
- 만약 로드되지 않으면 load <플러그인 이름> 명령어를 사용하여 플러그인이 올바르게 로드되는지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실패할 경우, 주로 플러그인의 DD::Image:::Op::Description이 잘못되었거나, 다른 NDK 버전에서 빌드된 경우일 수 있습니다.
- 스크립트 명령어: x를 눌러 스크립트 명령어를 띄우고, 플러그인 이름을 입력한 후 Enter를 누르면 해당 플러그인이 로드되어 Node Graph에 추가됩니다.
- 플러그인 메뉴 추가:
- All plug-ins 메뉴에서 플러그인 목록을 업데이트하려면 Other->All plug-ins 메뉴에서 update를 클릭하거나, tab을 누르고 update-enter를 입력하여 플러그인을 메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메뉴 항목 추가: 플러그인의 메뉴 항목을 기본 툴바에 추가하려면 menu.py 파일을 NUKE_PATH에 추가하고, Python Reference Guide에 있는 지침을 따릅니다.
- 배포용 플러그인 패키지:
- 배포용 플러그인에는 NUKE_PATH 디렉토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러그인 파일을 적절하게 명명된 하위 디렉토리에 설치하여, 검색이 용이하도록 합니다.
추가 참고:
- 플러그인 설정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는 menu.py와 init.py 파일을 통해 초기화하거나 구성할 수 있으며, 아이콘 및 Python 요소들 또한 이 파일에서 관리됩니다.
'Nuke > NDK' 카테고리의 다른 글
NDK - 2D Architecture (0) | 2024.12.07 |
---|---|
NDK - Versioning (0) | 2024.12.07 |
NDK - 기본 개념 (0) | 2024.12.07 |
NDK - 용어 (1) | 2024.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