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learn.foundry.com/nuke/developers/13.0/ndkdevguide/intro/terminology.html
Terminology — NDK Developers Guide
Format The format of a 2D image stream is the end goal size for that image. It does not define what area of pixels may be processed, simply what the target size for the processing is likely to be when written out or viewed. It is often used to allow the us
learn.foundry.com
NDK
NDK는 NUKE Developer Kit의 약자로, 본질적으로 NUKE의 C++ 저수준 SDK입니다. NUKE는 추가적으로 OFX API도 지원하지만, 이는 본 문서의 범위 밖입니다.
Op
NUKE 용어에서 Operator, 또는 Op는 NUKE 내부에서 이미지 처리 작업을 수행하는 엔진입니다. Ops는 노드와 분리되어 있으며(아래 참고), 일반적으로 공유 라이브러리 형태로 제작되어 필요할 때 NUKE에 의해 동적으로 로드됩니다. 일부 Ops는 NDK에서 제공하는 기능 이상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NUKE 자체에 직접 내장되어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Nodes와 Operators (Ops)의 차이점을 참고하세요.
Node
노드는 NUKE 내에서 이미지 처리 작업을 나타내는 객체입니다. 노드는 이미지 또는 3D 처리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Op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Direct Acyclic Graph (DAG)/Node Graph
Node Graph 또는 DAG(Directed Acyclic Graph)는 노드(그리고 그에 따른 내부 Ops)들이 연결되는 UI 요소입니다.
Knobs
NUKE에서 Knob은 파라미터 패널과 뷰어의 OpenGL 핸들에 표시되는 UI 요소를 관리하며, NUKE 스크립트 파일을 읽고 쓰는 데 필요한 데이터 저장도 담당합니다.
Plug-in
NUKE에서는 플러그인을 일반적으로 Op와 같은 용어로 사용하며, 주로 서드 파티에서 제공하는 Op 번들을 가리킬 때 사용됩니다.
Channel
NUKE에서 채널(channel)은 2D 시스템의 기본 개념으로, 여러 이미지 평면(plane)을 하나의 단위로 묶어 Op 간에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현재 기준으로 최대 1023개의 평면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Region of Interest
Region of Interest(ROI)는 Op가 ‘관심을 가지는’ 입력 픽셀 영역과 관련된 2D 개념입니다. 즉, 출력 결과를 생성하기 위해 입력에서 필요로 하는 픽셀들을 의미합니다.
Region of Definition
Region of Definition(ROD)는 특정 설정에서 Op가 생성하는 픽셀 영역을 정의하는 2D 개념입니다.
Format
2D 이미지 스트림의 포맷은 해당 이미지의 최종 목표 크기를 의미합니다. 이는 처리할 픽셀 영역을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처리된 이미지가 출력되거나 뷰어에서 표시될 때 예상되는 대상 크기를 정의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는 처리되는 픽셀 영역을 합리적인 크기로 자르기 위해 포맷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생성 Op가 임의 크기의 픽셀 평면을 생성할 수 있는 경우(예: Noise 오퍼레이터)처럼 말입니다.
Bounding Box (bbox)
Op의 바운딩 박스(bbox)는 현재 설정에 대해 생성될 이미지 평면의 크기입니다. 본질적으로 이는 Region of Definition(ROD)과 동일한 개념입니다.
Pixel
NUKE에서 픽셀(Pixel)은 여러 채널에 걸쳐 단일 픽셀을 관리하고 이를 메모리에 저장하는 클래스입니다.
Interest
NUKE에서 Interest는 픽셀 평면을 메모리에 고정하는 클래스입니다.
Tile
NUKE에서 Tile은 Interest와 유사하게 픽셀 평면을 메모리에 고정하는 클래스이지만, 추가로 그 시점에서 이미지 데이터를 강제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Nuke > NDK' 카테고리의 다른 글
NDK - 2D Architecture (0) | 2024.12.07 |
---|---|
NDK - Versioning (0) | 2024.12.07 |
NDK - Building & Installing Plug-ins (0) | 2024.12.07 |
NDK - 기본 개념 (0) | 2024.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