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olorIO(OCIO)는 주로 영화 및 가상 제작에서 사용되는 컬러 관리 시스템으로, 촬영된 영상의 색상이 전체 필름 파이프라인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보장합니다. 이 파이프라인은 초기 카메라 촬영부터, 캡처된 미디어를 처리하는 모든 합성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최종 렌더링까지 포함합니다.
Unreal Engine(UE)은 OCIO를 활용하여 선형 미디어의 색상을 변환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프로젝트에서 캡처된 클립이나 라이브 피드와 같은 미디어 소스를 사용할 때, 색상 변환을 적용하여 UE의 컴퓨터 그래픽(CG) 요소와 일치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 OCIO를 사용하여 뷰포트(Viewport) 및 Play in Editor(PIE) 창에 색상 변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에디터에서 참조하는 프레임이 선택한 색공간과 일관되도록 유지할 수 있습니다.
- Composure에서 합성된 피드에 또 다른 색상 변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CG 요소와 실사 프레임을 보다 자연스럽게 조화시키면서, 원본 촬영된 영상의 색상을 정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Displays 및 Views 기능을 활용하여 하나의 OCIO 설정을 기반으로 여러 개의 물리적 또는 가상 디스플레이 장치에 색상 변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nDisplay 렌더링 시, 모니터 및 LED 월(Wall)에 색공간 변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Movie Render Queue를 통해 비디오를 내보낼 때, 출력되는 영상 또는 이미지 시퀀스에 색공간 변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Unreal Engine에서 제공하는 모든 OCIO 기능은 OpenColorIO Configuration Asset을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이 자산을 사용하여 원하는 색상 프로파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OpenColorIO Configuration Asset은 .ocio 구성 파일을 참조하며, 해당 파일에는 다양한 색상 프로파일 및 변환 방식이 상세히 정의되어 있습니다. 현재 UE는 OCIO v2를 지원합니다. OCIO 구성 파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OpenColorIO v2 공식 문서를 참고하세요.
이 페이지에서는 OpenColorIO Configuration Asset을 생성하는 방법과 엔진 내에서 색상 변환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문서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