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더링
렌더링 및 셰이딩 공간
- 렌더링과 셰이딩은 씬-선형(scene-linear) 부동 소수점 공간에서 수행되며, 일반적으로 "ln"으로 명명됩니다.
- 이미지 파일 형식:
- 16비트 하프 플로트 이미지는 lnh로 레이블됩니다.
- 32비트 풀 플로트 이미지는 lnf로 레이블됩니다.
이미지 입력 처리
- 렌더링 전에 모든 이미지 입력은 ln으로 변환되어야 합니다.
- 보통 텍스처를 퍼블리싱할 때 이 변환이 이루어집니다.
렌더러 출력 처리
- 렌더러 출력은 항상 부동 소수점 형식입니다.
- 색상 출력: 일반적으로 lnh(16비트 half float)로 저장됩니다.
- 데이터 출력(예: 노멀, 깊이 데이터 등): ncf로 저장됩니다. 이는 " not color " 데이터로, 32비트 full float 형식을 사용합니다.
- 손실 압축(Lossy Compression)은 절대 사용되지 않습니다.
렌더 출력 뷰잉(Viewing)
- 렌더링 출력은 항상 OCIO와 호환되는 이미지 뷰어를 사용해 확인합니다.
- 일반 색상 이미지의 경우 lnf 디스플레이 변환이 적용됩니다.
- Nuke에서 이를 에뮬레이션하려면 OCIODisplay 노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 OpenColorIO 소스 코드(src/example)에는 독립 실행형 이미지 뷰어인 ociodisplay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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